그린란드는 북아메리카에 있는 섬으로 주권은 현재 덴마크가 보유하고 있지만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받고 있다.
독립의 움직임도 활발한 편이다. 남극과 함께 육지가 수천 m 두께 빙하로 덮인 지구상의 둘뿐인 지역이다.
매우 추워서 내륙에선 연평균 기온이 -30 ℃로 한여름에도 0 ℃ 이상이 되지 않는 빙설 기후가 나타난다.
면적은 약 216만 6086㎢ 한반도 전체의 9.8배 인구는 5만 6천 명 정도로 굉장히 적어서 인구 밀도가 0.026명/㎢에 불과.
북위 59~83°인 북극권에 위치하여 대부분의 지역이 한대기후이지만, 의외로 해안 지대는 위도에 비해 따뜻하다. 특히 북극권 이남(북위 66° 33′ 이남) 지역은 난류의 영향을 받아 겨울에 많이 춥지 않고 1년 내내 눈도 많이 내리는데,
그린란드 최남단에 위치한 나노르탈리크(Nanortalik)의 경우 1월 평균 기온이 -4.7℃로 강원도 산지보다 따뜻할 정도.
나노크탈리크의 경우 가장 더운 7월의 평균 기온이 8.6℃로 대한민국의 11월 평균 기온과 비슷하다. 누크 역시 가장 더운 7월의 평균 기온이 8.0℃로 대한민국의 11월 평균 기온과 비슷한 수준이다.
즉 이 지역들은 여름이 대한민국의 늦가을 날씨와 비슷할 정도로 매우 시원하다는 것.
사람이 살지 않는 내륙 지역은 빙설 기후(EF)를 띈다.
그린란드 역사 와 문화:
그린란드는 이곳에 오랜 선민의 존재와 근거리 거주지를 가진 이너스크 인디언, 튜레스크 인디언, 도르셋 문화의 세 개의 선사 시대 문화가 존재했습니다. 10세기부터는 노르웨이인에 의해 정착지로 이용되었으며, 그 후 18세기에는 덴마크의 식민지로 편입되었습니다
. 20세기에는 자치 지방이 되었고, 현재는 덴마크 왕국 내에서 큰 자율성을 가지고 있는 지역입니다.
그린란드의 문화는 그 자연환경과 인구 조성에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. 이곳은 광범위한 빙하와 호수, 황량한 평원, 그리고 북방광역에서 특유의 북극광과 같은 자연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. 이러한 환경은 그린란드의 문화와 생활 방식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.
인구는 주로 이너스크 인디언과 유럽인의 혼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, 이중에서도 이너스크 인디언 문화가 강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. 전통적인 이너스크 문화는 언어, 음악, 춤, 공예 등 다양한 측면에서 표현되며, 그린란드의 문화 행사와 축제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.
그린란드는 또한 세계에서 가장 큰 섬인 만큼 어마어마한 얼음 덩어리와 빙하, 푸른 해양, 황량한 평원 등 자연환경이 특징입니다. 이러한 자연 환경은 액티비티와 야외 활동에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.
그린란드에서는 간단한 트레킹, 낚시, 해양 생물 감상, 간척 사냥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.
그린란드의 관광지
1. 이슬리스팡 (Ilulissat): 이슬리스팡은 그린란드 서부에 위치한 도시로, 세계 유산에 등재된 이슬리스팡 빙하와 그 주변의 아름다운 풍경으로 유명합니다. 이슬리스팡 빙하는 세계에서 가장 빙하의 양이 많은 곳 중 하나로, 대형 크루즈나 보트 여행을 통해 빙하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.
2. 누크 (Nuuk): 누크는 그린란드의 수도이자 최대 도시로, 문화적인 중심지로 알려져 있습니다. 누크는 그린란드 박물관과 도서관, 예술 갤러리, 다양한 레스토랑 등 다양한 문화 시설을 제공합니다. 또한, 주변의 자연 환경과 풍부한 야생 동물도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.
3. 광선강 (Kangerlussuaq): 광선강은 그린란드 내륙에 위치한 도시로, 광선강 공항이 위치해 있습니다. 이곳은 대형 항공기로 접근하기 쉬우며, 근처에는 빙하, 호수, 푸른 호수 등 자연 경관이 아름답게 펼쳐져 있습니다. 여기서는 하이킹, 동물 감상, 낚시 등 다양한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습니다.
4. 키트실레르투아트피크 (Kitsissut Icefjord): 키트실레르투아트피크는 그린란드 동부의 덴마크 왕관땅에 위치한 아름다운 빙하로,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습니다. 이곳에서는 빙하 탐험을 통해 웅장한 풍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.
5. 티시사타수로크 (Tasiilaq): 티시사타수로크는 그린란드 동부에 위치한 도시로, 멋진 산악 지형과 그린란드 동부의 독특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장소입니다. 주변의 푸른 바다와 빙하, 산악 등 다양한 야외 활동을 즐길 수 있습니다.
그린란드에는 이 외에도 많은 자연 경관과 독특한 관광지가 있습니다. 빙하 탐험, 하이킹, 동물 감상, 낚시 등의 액티비티를 통해 그린란드의 아름다운 자연을 탐험할 수 있습니다. 그린란드의 관광지는 자연환경과 독특한 매력을 가지고 있으며, 이곳에서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.
그린란드의 전통음식:
1. 푸지 (Kiviak): 푸지는 그린란드의 전통적인 음식으로, 새우같은 해양 생물을 사용합니다. 신선한 새우를 깨끗한 돼지 가죽으로 싸서 지하에 묻어 발효시키는 것인데, 특이한 공정을 거쳐 강한 향과 맛을 내며 그린란드의 특별한 요리 중 하나입니다.
2. 카링코타 (Kalaallit Kaagiat): 카링코타는 그린란드의 전통적인 피자로, 생선과 고기, 감자, 양파 등을 올린 빵 반죽으로 만들어집니다. 이러한 카링코타는 그린란드의 가정에서 많이 소비되는 음식 중 하나이며, 사회적인 모임이나 축제에서 자주 제공되는 요리입니다.
3. 카퍼나크 (Kapersortarfik): 카퍼나크는 그린란드의 전통적인 육류 요리로, 통조림된 카마이 육류를 사용합니다. 육류를 썰어서 통조림된 육수와 함께 끓여 만들며, 가족이나 친구와 함께 나누어 먹는 음식입니다.
4. 아아눈누토 (Arnaq Nunaat): 아아눈누토는 그린란드의 전통적인 디저트로, 꿀과 눈을 섞어 만듭니다. 눈을 마찰시켜 얻은 얼음에 꿀을 뿌려서 녹아나면서 달콤하고 상쾌한 디저트를 즐길 수 있습니다.
그린란드의 전통음식은 그린란드의 독특한 자원과 문화를 반영하고 있으며, 자연환경과 생활 방식에 맞춰진 요리입니다. 방문 시에는 그린란드 특유의 음식을 맛보고 현지의 식문화를 경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